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
  • Client : 고정된 IP , 의사소통을 시작하는 프로세스
  • Server : 다이나믹한 IP , 연결을 기다리는 프로세스 

 

Socket 

  • 소켓은 메세지를 프로세스로 수신, 송신 한다.
  • 다른 컴퓨터의 위치를 지정할 땐 IP+socket Port Number 사용

 

데이터를 보낼 때 요구 되는 것 

 

  • Data integrity : 어플리케이션은 100% 손실이 없는 데이터를 요구하거나,  loss에 견딜수 있어야한다. 
  • Timing : 어떤 어플리케이션은 효율성을 위해 적은 딜레이를 요구한다.
  • Throughput : 어떤 어플리케이션은 효율을 위해 최소한의 throughput이 요구된다.
  • Security : 보안

📌 Tip : Transport Layer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Data integrity이다. EX) TCP 

 

HTTP : hypertext transger protocol

  • 웹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
  • Request , Response 로 단순하다. 
  • stateless :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저장하지 않는다. 
  • Transport Protocol은 TCP 이용

📌 Tip : Response 또는 Request 요청 전에, 먼저 TCP 커넥션을 생성해야한다. 

 

HTTP connections

  • non - persistent HTTP : 필요할 때마다 TCP 연결을 한다.  ( 현재의 방법 )
  • persistent HTTP : 한번 TCP 연결을 하고 그다음부턴 재사용한다.

 

📌 Tip : HTTP response time은 필요할 때 마다 연결 하므로 2RTT+ filetransmission time이 항상 걸린다.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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